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빅데이터의 열풍과 분석 전략
■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
- 빅데이터의 열풍이 일종의 거품현상이라고 판단하여 실제로 빅데이터 분석에서 찾을 수 있는 가치들을 놓칠 수 있다.
■ 산업별 분석 애플리케이션의 사례
- 금융 서비스 : 신용점수 산정, 사기 탐지, 고객 수익성 분석
- 소매업 : 재고 보충, 수요예측
- 제조업 : 맞춤형 상품 개발, 신상품 개발
- 에너지 : 트레이딩, 공급, 수요예측
- 온라인 : 웹 매트릭스, 사이트 설계, 고객 추천
■ 빅데이터 분석, ‘Big'이 핵심이 아니다.
- 데이터의 양이 아닌 유형의 다양성과 관련이 있음. 데이터에서 어떤 통찰을 얻을 수 있는지가 관건.
■ 전략적 통찰이 없는 분석의 함정
- 국소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하지 말고 기업의 핵심 가치를 이끌어낼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분석해야함.
■ 일차원적인 분석 vs. 전략도출을 위한 가치 기반 분석
- 일차원적인 분석보다,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시켜 해당 사업에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 기반 분석단계로 나아가야함.
자주 출제되지 않는 단원이므로 한번 읽고 가는 것으로 충분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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