분석 기획이란?
- 분석을 수행할 과제의 정의,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사전에 계획하는 것.
- 어떤 목표(What)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방식(How)으로 수행할지 계획하는 작업.
분석 대상과 방법
■ 분석의 대상(What)과 분석의 방법(How)에 따른 4가지 분류
방법(How) 대상(What) | Known | Un-Known |
Known | 최적화(Optimization) | 통찰(Insight) |
Un-Known | 솔루션(Solution) | 발견(Discovery) |
- 최적화 : 방법과 대상을 모두 안다.
- 솔루션 : 대상만 알고 방법은 모른다. -> 방법을 찾아야 하므로 솔루션
- 통찰 : 방법만 알고 대상은 모른다.
- 발견 : 방법과 대상 모두 모른다. 대상 자체를 새롭게 도출함.
* 모르는 것에 집중하여 암기하자. 방법을 모르는 경우 방법을 찾아야 하므로 솔루션, 대상을 모르는 경우 대상을 찾아야(sight=시력) 하므로 통찰(insight), 둘 다 모르는 경우 발견해야한다.
목표 시점별 분석 기획 방안
당면한 분석 주제의 해결 (과제 단위) |
지속적 분석 문화 내재화 (마스터플랜 단위) |
|
1차 목표 | Speed & Test | Accuracy & Deploy |
과제의 유형 | Quick & Win | Long Term View |
접근 방식 | Problem Solving | Problem Definition |
- 과제 중심적 접근 방식 : 과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단기 방안
- 장기적인 마스터플랜 방식 : 지속적인 분석을 하는 중장기 방안
분석 기획 시 고려사항
1. 가용한 데이터(Available data) : 분석을 위한 데이터 확보. 데이터 유형 분석(정형, 반정형, 비정형)
2. 적절한 유스케이스 탐색(Proper Use-Case) : 기존의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 활용.
3. 장애 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(Low Barrier of Execution) : 일회성 분석에 그치지 않고 조직의 역량으로 내재화. 이행 저해 요소 파악(Cost, Simplicity, Performance, Culture).
※ 데이터 유형
- 정형데이터 : 스프레드시트, CSV, ERP, CRM, SCM, Demand Forecast.
- 반정형데이터 : XML, HTML, Competitor Pricing, Sensor, machine data.
- 비정형데이터 : email, SNS, 영상, 이미지, 텍스트, voice(소리에 관한 데이터), IoT, 보고서, News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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