빅데이터 활용 사례
■ 기업
- 구글 : 검색엔진.
- 월마트 : 구매 패턴 분석.
- IBM 왓슨 : 의료 분야 활용.
- 아마존 : 킨들(전자책 전용 단말기)에 쌓이는 전자책 읽기 관련 데이터 분석.
■ 정부
- 실시간 교통정보 활용, 치안을 위한 CCTV 활용
■ 개인
- 가수 : 팬 음악청취 기록 분석.
- 정치인 : 선거 승리를 위한 사회관계망 분석.
빅데이터 활용 기본 테크닉 7가지
■ 연관규칙학습 : 변수들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파악.
ex) 우유를 구매하는 사람이 기저귀도 같이 구매하는가? 커피를 사는 사람이 탄산음료도 많이 사는가?
■ 유형분석 : 문서를 분류하거나 조직을 그룹으로 나눌 때 활용.
ex) 사용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집단에 속하는가? 온라인 수강생들을 특성을 파악하여 분류.
■ 유전자 알고리즘 : 최적화가 필요한 문제의 해결책을 자연선택, 돌연변이와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점진적으로 진화시키는 방법.
ex) 최대 시청률을 얻으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어떤 시간대에 방송해야 하는가?
응급실에서 의사를 어떻게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가?
■ 기계학습 : 훈련된 데이터로부터 학습하여 비슷하거나 새로운 일에 대해 예측함.
ex) 기존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시청자가 어떤 영화를 보고싶어할까? 넷플릭스 추천 시스템
■ 회귀분석 : 독립변수에 따라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.
ex) 구매자의 나이가 구매 차량의 타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? 사용자의 만족도가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?
■ 감정분석 : 고객의 리뷰를 통해 분석.
■ 소셜네트워크분석(=사회관계망분석) : 특정인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파악할 때 활용. 영향력 있는 사람을 찾을 때 활용.
* 감정분석과 소셜네트워크분석은 비정형 데이터이며 빅데이터와 관련이 있다. 두 분석을 구분해야한다!
빅데이터 활용 3요소
1. 데이터 : 모든 것의 데이터화.
2. 기술 : 진화하는 알고리즘, 인공지능 등.
3. 인력 : 데이터 사이언티스트, 알고리즈미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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