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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스플레이 기초 용어(Luminance, Aspect Ratio, Contrast Ratio)
휘도(Luminance)
- 물리학에서 휘도는 광원의 단위 면적당 밝기를 의미한다.
-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된다.
- 휘도의 단위는 보통 니트(nit) 또는 면적 당 칸델라(Cd/m²)가 있다. 1 nit는 1 Cd/m²이다. 일반적으로 니트를 많이 사용한다.
- 휘도가 높을수록 실외 환경에서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. 하지만, 고휘도는 눈에 쉽게 피로감을 주기때문에 환경에 맞도록 휘도를 적용해야한다.
- 참고로 조도(Illuminance) 대상면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의미한다.
화면비(Aspect Ratio)
- 디스플레이에서 가로와 세로 길이의 비율
- 일반적으로 4:3, 16:9 또는 1.33:1처럼 가로 길이를 세로 길이로 나누고 X:Y 형태로 표시한다.
- 주요 예시
- 4:3 : 초기 컴퓨터 모니터에서 사용
- 16:9 :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면비, HDTV 표준규격
- 21:9 (울트라 와이드) : 영화 감상에 적용
- 9:16 : 스마트폰
- 1:1 (정사각형) : SNS 이미지 등
명암비(Contrast Ratio)
-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밝은 흰색과 가장 어두운 검정색 간의 밝기 차이
- 최대 밝기를 최소 밝기로 나눈 수치로 계산한다.
- 예를 들어, 명암비가 1000:1이면 흰색이 검정색보다 1000배 밝다는 의미이며, 1000단계의 밝기를 표현할 수 있다.
- 명암비가 높을수록 더 선명하고 깊이 있는 색을 표현할 수 있다.
OLED VS. LCD
OLED는 각 픽셀이 스스로 빛을 내므로 완벽한 검정색을 표현할 수 있어서 명암비가 거의 무한대에 가깝다. 반면, LCD는 백라이트를 사용하기에 검정색을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 비교적 명암비가 낮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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