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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 // 전처리 지시자
// #define PIE 3.1415926535 C style 상수 정의 방법
using namespace std; // 없으면 std::을 붙여서 함수를 사용해야함
//원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
//반지름 * 반지름 * 파이
int main() { // main의 이름을 가지고 있는 함수가 있어야 한다.
//1.상수
//(1)바뀔 필요가 없는 수
//(2)바뀌어서는 안되는 수
const float PIE = 3.1415926535;
int r = 3;
float s = r * r * PIE;
cout << s << endl;
//2. 데이터형 변환
//(1) 특정 데이터형의 변수에 다른 데이터형의 값을 대입했을 때
//(2) 수식에 데이터형을 혼합하여 사용했을 때
//(3) 함수에 매개변수를 전달할 때
int a = 3.141592;
cout << a << endl; // 3으로 출력됨(float -> int로 자동변환)
char ch = 'M';
cout << (int)ch << " " << int(ch) << endl; // 강제 형변환
// C++ 데이터형 변환 연산자 : static_cast(typeName)
cout << static_cast<int>(ch) << endl;
return 0;
}
결과
더보기
28.2743
3
77 77
77
const 제한자
- 상수 : 바뀔 필요가 없는 수. 바뀌어서는 안되는 수.
- C Style : #define PIE 3.1415926535
C++ Style : const float PIE = 3.1415926535 -> 자료형까지 정의해주어야함 - 반드시 초기화를 해주어야한다. 대입 불가능.
데이터형 변환
- 데이터형 변환이 되는 경우
(1) 특정 데이터형의 변수에 다른 데이터형의 값을 대입했을 때. ex) int a = 3.141592;
(2) 수식에 데이터형을 혼합하여 사용했을 때
(3) 함수에 매개변수를 전달할 때 - 강제 형변환
(1) typeName(a)
(2) (typeName)a
(3) static_cast<typeName>(a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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